본문 바로가기
건강 푸드

신체 중립성, 몸매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버리는 방법

by 리밍마스터 2023. 12. 27.
반응형

신체 중립성

몸매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버리고 신체 중립성을 갖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체 중립성이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그리고 실천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자신의 몸에 대해 더 건강하고 적정한 태도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신체 중립성

신체 중립성이란?

신체 중립성이란 몸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 모습을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체 중립성은 자신의 몸을 사랑하라는 강요도 해롭다고 여기기 때문에 신체 긍정과는 조금 다릅니다. 신체 긍정은 자신의 몸을 무조건 좋아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강박적인 생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 중립성은 몸매나 외모에 대한 기대를 없애고, 겉모습이 자신을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라는 점, 자신의 가치는 그 이상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자존감 면에서도 오히려 긍정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자신의 몸매에 만족하는 여성

왜 신체 중립성이 필요한가요?

우리는 매일매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외모에 대한 정보와 기준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돌, 연예인, 모델 등의 이상적인 몸매와 외모를 보고 비교하게 되면서 자신의 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모지상주의는 사회에서의 외모 기준과 유행을 추종하며 자신의 외모에 과도한 관심을 가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외모지상주의에 휩쓸리며 무리한 다이어트나 성형 수술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처럼 과도한 신체에 대한 집착은 정서적으로 해로울 뿐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위험합니다. 신체 중립성을 갖게 되면 자신의 몸에 대해 더 건강하고 적정한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스스로를 아끼고 존중할 수 있습니다.

신체 중립성

신체 중립성을 갖기 위한 방법

신체 중립성을 갖기 위해서는 몸매 등 외모에 대한 관심 자체를 줄이고, 자신의 몸에 대한 강렬한 감정을 버리고, 신체 각 기관이 하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몸을 움직이면서도 즐거움이나 스릴을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방법들

바디체크 그만하기

수시로 이상한 곳은 없는지 살이 찌지는 않았는지 살피는 습관을 버리세요. 집에 있는 전신거울을 치우거나 아침에 옷을 입을 때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거울은 보지 않도록 하세요. 몸무게나 체지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신체검사를 중단하고 길을 걸을 때도 창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서 눈길을 거두세요. 자꾸 배나 엉덩이 등 특정 신체부위에 손을 대거나 잡아당기는 버릇이 있다면 이 역시 개선이 필요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뱃살 등을 만지는 것이 몸매에 대한 관심이나 부정적 생각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딱 맞는 편한 옷 입기

몸매를 의식하게 만드는 슬림핏의 옷보다는 자신의 신체 사이즈에 딱 맞고 편안한 옷을 입으세요. 꽉 조이는 허리띠를 착용하면 하루 종일 배가 조이는 느낌에 뱃살이 불어난 것이 분명하다는 생각을 떨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몸을 편안하게 감싸주는 옷을 입으면 자신감도 높아지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신체 중립성

감정 흘려 보내기

쉬운 일은 아니지만 자신의 몸매 등 외모에 대한 강렬한 감정을 버리세요.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조급함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무조건 괜찮다, 좋다, 예쁘다 등 긍정적인 말과 생각을 강요한다거나 나쁜 감정을 떨쳐내려고 이를 부정하고 억누르는 것도 역효과를 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드는 감정에 이렇다 할 반응을 하지 않는 것, 그리고 그 감정이 저절로 사라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 나와는 상관없이 흘러가는 구름처럼 자연스럽게 감정을 떠나보내고 지금 필요한 생각이나 일 등에 집중하세요. 몸매에 대한 집착이나 감정도 서서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내 몸에 감사하기

보이는 모습 대신 신체 각 기관이 하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감사하세요. 내 몸이 왜 중요하고 가치가 있는지를 인식하는 과정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아주 당연하고 사소한 것이라도 관심을 가져 보세요. 소화기관이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과정, 더울 때 땀을 흘리는 것, 먼지를 막아주는 속눈썹이나 코털 등 그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자신의 몸이 해주는 일에 감사하고 존중하면 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줄어들고, 건강하고 적정한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활동하기

체중 감량이나 건강을 위해 헬스 트레이닝 등을 하는 것은 날씬하고 매끄러운 몸매를 만드는 것과 연관이 있고 몸이 변하는 과정을 계속 살필 수밖에 없어 신체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몸에 대한 중립성을 갖기 위해서는 관심 자체를 줄이는 것이 핵심인 만큼 이러한 운동 대신 몸을 움직이면서도 즐거움이나 스릴을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돌 댄스, 라틴 댄스, 롤러스케이트, 수영 등 평소 취미나 체력 상태를 고려해 활동 그 자체에 집중하면 삶에 활기를 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몸매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신체 중립성

 

이상으로 신체 중립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체 중립성은 몸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 모습을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것입니다. 신체 중립성을 갖게 되면 자신의 몸에 대해 더 건강하고 적정한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스스로를 아끼고 존중할 수 있습니다. 신체 중립성을 갖기 위해서는 몸매 등 외모에 대한 관심 자체를 줄이고, 자신의 몸에 대한 강렬한 감정을 버리고, 신체 각 기관이 하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감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몸을 움직이면서도 즐거움이나 스릴을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해 보면 몸매에 대한 과도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